작년 11월 OpenAI가 ChatGPT를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AI붐이 일었습니다.
국내 또한 그 파급효과로 각종 매체에서 AI 산업에 대한 보도 건수가 증가했고, 대중의 관심도 높아진 것 같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에서도 업무에 ChatGPT를 도입하기도 했고, 저 역시 개인적으로 생성형 AI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 정도로 AI 분야에 관심을 갖고 트렌드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 국내에도 ChatGPT와 같은 다양한 AI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두나무 우디, LG 엑사원, 엔씨소프트의 VARCO LLM 등.
저는 그중에서 현재 베타 서비스 중인 네이버의 AI 검색 Cue: 를 사용해 본 경험을 공유드립니다.
일상을 바꾸는 AI 검색 Cue:
Cue:
새로운 네이버 AI 검색 Cue: 네이버 검색은 사용자에게 최상의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이제 네이버의 AI 기술이 집약된 Cue:를 통해 새로운 검색 경험을 선보이
cue.search.naver.com
1. Cue:(Creative Unique Experience)란?
네이버에서 개발한 생성형 검색 서비스.
유저의 의도를 파악하고 네이버가 지닌 콘텐츠를 바탕으로 확장된 검색 경험 제공.
유저의 검색 패턴을 모델링한 Search LLM 기반으로 학습됨. 대화의 맥락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의 이전 질문과 응답을 기억.
정보가 많은 경우에도 중요한 순서대로 5개 이내로 정리해서 답변하며 전문가의 응답과 같이 짧고 간결하지만 핵심을 전달.
2. 특징
- 대화 형식: 사용자와 대화를 하면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정보를 제공.
- 맥락 이해: 문맥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답변을 제공. 이전에 이야기한 내용을 기억하고, 이후에 이어질 대화를 예측.
- 자연어 처리: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토대로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정보를 제공. 중요도에 따라 5개 이내로 정리해서 답변.
- 검색: 네이버의 데이터베이스와 웹사이트를 검색하여 유저에게 정보 제공. 유저의 검색 습관을 학습하여 정확한 검색 결과 제공.
- 요약: 유저에게 필요한 정보를 요약하여 제공.
- 자동완성: 유저의 선호도나 관심사를 파악하여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
- 다양한 주제 :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 제공.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특정 분야에 대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제공.
- 고품질의 정보 : 네이버의 다양하고 검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양질의 정보 제공.
- 실시간 업데이트 :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실시간 업데이트.
- 보안 및 안전 : 유저의 개인정보 보호 및 신뢰도 높은 정보 제공.
- 간편한 사용 :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
- 빠른 속도 : 빠른 속도로 동작하여 사용자의 대기 시간 최소화.
- 안정성 : 안정적인 성능 보장
- 확장성 : 다양한 환경에서 작동하며,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
- 인공지능 기술 적용 :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 네이버의 서비스 연계 :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하여 사용자에게 풍부한 경험 제공.
- 존댓말 사용 : 사용자에게 존댓말을 사용(공손한 태도).
- 피드백 반영 : 사용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이를 반영하여 서비스 개선
3. 기능
- 검색 : 인터넷에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 및 제공.
- 글쓰기 : 소설, 시, 문서, 노래 가사, 리포트 등 다양한 글 작성.
- 번역 :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 간 번역.
- 요약 : 긴 문장이나 문단 요약
- 질문 답변 : 궁금한 내용에 관해 질문하면 답변
- 대화 : 일상적인 주제나 관심사에 대한 대화 가능.
- 음악 추천 :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음악 추천.
- 이미지 검색 : 이미지를 검색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
- 코드 작성 : 코드 작성 및 수정.
- 일정 관리 : 일정 등록, 알림 설정, 일정 조회 등 일정 관리 지원.
- 운세 : 운세 정보 제공.
- 게임 : 간단한 게임 가능.
- 뉴스 : 뉴스 기사 읽어주기 가능.
- 상품 구매 : 상품 구매를 위한 정보 제공 및 주문 지원.
- 음식 배달 : 음식 정보 제공 및 주문 지원.
- 택시 호출 : 택시 호출을 위한 정보를 제공 및 예약 지원
- 택배 배송 : 택배 배송을 위한 정보를 제공 및 추적 지원.
- 부동산 정보 : 부동산 정보를 제공 및 매물을 검색 지원
- 주식 정보 : 주식 정보 제공 및 거래 지원.
- 건강 정보 : 건강 정보 제공 및 진단 지원.
출처 (참고)
네이버 큐: 홈페이지
https://ko.dict.naver.com/#/userEntry/koko/9fa5ffc6ca184fb540a54a73a3f52532
4. UI
기본적인 UI(현재 베타 버전은 PC만 지원)는 왼쪽 채팅 영역, 오른쪽의 이전 질문 목록으로 구분됩니다.
사용 방식 역시, ChatGPT와 동일하게 채팅 형식을 띠고 있습니다.
1) 카테고리(쇼핑・장소・영상・지식・사진)에 따른 질문 가이드
사용자가 어떤 방식으로 질문해야 할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음.
2) 질문 개수
연속해서 15개(질문을 더 하고 싶으면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 다시 서비스에 접속하면 초기화되어 있음).
마우스를 후버 하면 '남은 질문 n개'라고 토스트 메시지가 뜨긴 하지만, 후버 하지 않는 이상 글자 수 제한 같아 보임.
이 부분은 UI 적으로 좀 더 보완하여 입력 필드 위나 아래쪽(좀 더 시각적으로 잘 보이는 위치)에 '연속 질문 가능 횟수 : n개'와 같은 좀 더 구체적인 형태로 표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함.
3) 이전 질문 목록
펼쳐보기 및 접기 기능이 가능하고 목록을 날짜별로 구분하여 사용자가 질문한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음.
4) 답변 과정 : ChatGPT와 다르게, 현재 답변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을 나열하고 있어, 답변을 기다리는데 개인적으로 크게 지루하다는 느낌을 받지 못함.
5) 답변 근거 :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답게 해당 답변에 대한 근거를 태그로 표시하여, 신뢰감 제공 및 검색 효율성 제공(좀 더 궁금한 부분은 해당 태그로 이동하여 찾아볼 수 있기 때문).
6) 예상 연관 질문 : 일반적인 네이버 검색에서 함께 표시되는 연관 검색 기능을 적절하게 녹여내어 편의성 제공.
이상 Cue: 서비스에 관해 설명드렸습니다.
본격적인 테스트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개인 공부 겸 작성한 글을 공유한 것입니다. 내용에 지식적 오류가 있을 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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